글보기제목[문학이론세미나] 1월 17일 세미나 공지2022-01-15 00:22:44작성자erasmo지난 세미나에서는 리타 펠스키의 <근대성의 젠더>의 서론 '근대의 신화'와 1장 '근대성과 페미니즘'을 읽었습니다.이렇게 재미있는 책을 왜 이제서야 읽게 되었나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발제해 주신 분께서는 오랜만에 가슴이 뛰는 독서를 하셨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펠스키는 서론에서 근대성의 '젠더'는 무엇인가라는 흥미로운 질문을 던지며왜 항상 근대적 주체는 왜 남성으로 가정되었는지 따져봅니다. 동시에 여성성이 근대성의 바깥에 있다고 생각하기보다 근대성과 다양한 관계를 맺는다고 강조합니다.“근대에 대한 포괄적인 페미니즘적 신화를 만들어내기 보다는, 근대성이 여성성과 맺는 관계를 보여주는 다양하고도 서로 경합하는 재현물들을 분석함으로써 그 관계의 복잡성을 해명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32)1장에서는 모더니즘 미학과 여성의 근대성의 관계, 앞으로 전개될 논의의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특히 모더니즘 미학 전통이 남성주의적인 문학 계보를 무비판적으로 재생산한다고 꼬집은 점이 참 통쾌했습니다. 그렇다고 펠스키는 여성 작가들을 모더니즘의 핵심적인 실천가로 부각시키는 작업에 동조하는 것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 경우 모더니즘 전통 외 다른 글쓰기의 전통이 배제되기 때문입니다.또, 펠스키는 문학사를 페미니즘적으로 다시 쓰는 작업에도 비판적인데요, 이 경우 “문학적 가치와 정치적 가치의 이분법을 영속화하여 형식적 실험을 가장 진정한 저항적 실천으로 규정하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는 예술 형식과 퇴행적·감상적 대중문화 텍스트는 모두 당연히 결함이 있는 것으로 낙인찍어버리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67) 이러한 문제의식들을 바탕으로 펠스키는 책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분명히 합니다. “여성의 글쓰기를 회복하려는 페미니즘적 욕망은, 여성의 목소리는 필연적으로 진리를 말한다는 인식론적 주장이 아니라 그 잃어버린 여성의 목소리를 되찾으려는 정치적 실천 속에서만 분명히 실현될 수 있다.”(75) 그 목적이 '문화연구적' 작업으로, '문화사적' 작업으로, '문화이론적' 작업으로 어떻게 도달될지 더욱 궁금해집니다. 다음 세미나에서는 2장 '향수에 대하여 - 역사 이전의 여성'을 읽습니다. 발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78-102쪽: 김재순102-118쪽: 쏠 세미나는 매주 월요일 저녁 7시 30분에 시작됩니다. 참가하실 분들은 비밀댓글로 연락처를 적어주세요~ 펠스키가 근대의 여성성, 기계 여성의 이미지와 관련하여 언급하는 드 릴라당의 소설 <미래의 이브> 1886년판 표지. "기술복제시대에 여성은 예술작품과 마찬가지로 아우라를 박탈당한다.다시 말해 산업과 과학기술의 영향은 여성을 자연에서 마지막 남은 구원의 장소로 보는 여성성의 신화를 탈신비화하는데 기여한다. <...> 그러나 이러한 기계로서의 여성의 형상은 여성을 기술적으로 지배하려는 가부장제적 욕망을 재확인하는 것으로 읽힐 수도 있"다.(54) 태그 목록 댓글 [2] 댓글작성자(*)비밀번호(*)자동등록방지(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내용(*) 댓글 등록 더보기이전[문학이론세미나] 1월 30일 일요일 세미나 공지 (24일 월요일 대신 이번에만 요일 바꿉니다)erasmo2022-01-20-[문학이론세미나] 1월 17일 세미나 공지erasmo2022-01-15다음[페미니즘 과학사회학] 샌드라 하딩 읽기(1/23 시작)쿠다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