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보기
제목[입문강좌 두번째] 처음 만나는 맑스 : 맑스의 사유와 맑스주의2017-07-25 19:59:00
작성자


서교연구실_입문 강좌


<서교연구실_입문강좌 : “처음만나는~” 시리즈>는 인문학이나 사회과학을 기초부터 공부하려는 분들을 위한 강좌 프로그램입니다. 

스포츠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기본자세를 제대로 익히고 기초체력을 키워야 하듯이 인문학/사회과학 공부도 기본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튼실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인문학/사회과학 책을 읽거나 강좌를 들을 때 기본지식이 부족해서 이해에 어려움을 겪으셨던 분들이 수강하시면 좋을 강좌입니다. 



[서교인문사회연구실 두 번째 입문강좌] 


 처음 만나는 맑스 

맑스의 사유맑스주의




 


▨ 강좌소개


맑스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이 질문은 우리에게 점점 더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자본주의의 위기가 우리의 삶을 파고드는 한가운데에 오늘날 우리가 던져져 있기 때문이죠. 

여전히 맑스는 자본주의 체제의 모순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영감의 깊은 원천입니다.

이번 강의에서 우리는 맑스의 생생한 사유를 만나려고 합니다.  


맑스는 놀랄만한 독서가이자 ‘읽기’의 달인이었죠. 그는 자신이 대결해야 할 논적들을 소리 내어 읽으며 하나하나 비판합니다. 

그러나 이 비판은 무엇보다 시대의 모순을 해결하고자 하는 절박한 ‘실천’이었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탄생한 것이 바로 역사유물론과 정치경제학 비판이라는 위대한 사유일 것입니다. 

한편 맑스 자신 역시 또 다른 ‘읽기의 달인들’에게 비판받아야 했습니다. 

다만 이는 맑스를 기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의식을 심화시키고 분석을 정교화하는 과정이었죠. 

오늘 우리가 맑스를 읽는 것 역시 우리 시대의 문제를 사유하기 위한 실천이어야 합니다. 

맑스의 사유 전반을 살펴보는 이번 강의는 이를 위한 좋은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 강사 소개 : 한상원 선생님


독일 베를린 훔볼트 대학교 철학과에서 아도르노의 사상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회원이며, 여러 대학에 출강하고 있다. 

주된 관심사는 맑스의 <자본>해석, 벤야민의 정치신학 등이다. 



▨ 일시 : 2017년 9월 9일 (토) ~ 11월 11일 (토) [10주] 오후 3시 시작 

* 매주 토요일 오후 3시-5:30분 강의


▨ 회비 : 20만원

입금계좌 : 하나은행 113-910123-56807(예금주:전주희) 


▨ 정원 : 공간 사정상 20명으로 제한합니다^^


▨ 강좌 문의 

blackhaha001@gmail.com

https://www.facebook.com/seogyoin 

혹은 아래 비공개 댓글을 달아주세요~



▨ 강의 계획 


1강 청년 맑스의 해방적 사유 : <경철수고>, <헤겔 법철학 비판> 서문 


2강 역사유물론이란 무엇인가? : <포이에르바흐에 관한 테제>, <독일 이데올로기> 


3강 역사유물론과 혁명 : <공산당 선언> 


4강 맑스의 ‘변증법’ : <정치경제학비판 요강> 서설, <정치경제학 비판을 위하여> 서문, <자본> 2판 후기 


5강 자본주의의 비밀을 파헤치기 : <자본> 


6강 이것이 혁명이다 : <루이 보나파르트의 브뤼메르 18일>, <프랑스 내전>. 


7강 러시아혁명과 맑스주의 : 레닌과 트로츠키 


8강 맑스주의와 정치의 문제 : 로자 룩셈부르크와 그람시 


9강 맑스주의는 어떻게 확장되는가? (1) : 루카치, 프랑크푸르트 학파 


10강 맑스주의는 어떻게 확장되는가? (2) : 알튀세르, 네그리 


▨ 강좌 신청 

https://docs.google.com/forms/d/1Fk1pXDITqHTLOovo1F61O7pHIfjJ3NnGKJcgm7ipUM8/edit로 접속해서 입력해주세요! ^^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