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보기
제목마감[2020 강독강좌 시리즈6] 상징폭력과 계급: 부르디외의 계급사회학_1월 11일(토) 3시 개강!(10강)2019-11-29 17:01:24
작성자

 수강신청 >>> https://forms.gle/WdxaUFdPqJQdbaiq8



상징폭력과 계급: 부르디외의 계급사회학

  

 불평등과 계급세습의 양상이 최근 적나라하게 드러나면서 죽은 이론 취급받았던 계급론이 한국사회에서 다시 회자되고 있다특히 부르디외 이론은 한국사회에서 국가와 가족, 교육, 문화, 도덕을 통한 계급재생산과 불평등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유효한 통찰을 제공한다부르디외는 주관주의와 객관주의의 오랜 대립을 문제삼으며 맑스와 베버의 계급 및 신분을 재사유한다이 사유의 핵심에 관계적 사유가 있다부르디외는 사회와 계급에 대한 실체론을 관계론으로 대체한다. ‘발생 구조주의라고도 부르는 이 방법론은 도덕적 의지만을 낙관하는 개인주의적 자유주의자가 되거나아니면 모든 도덕적 책임을 방기하는 사회구조론자가 되기 쉬운 양자택일의 현실을 거부한다이를 통해 사회학은 실천이론(praxiology)’으로 규정되고, 그의 계급사회학은 계급(경계)에 대한 사회학과 구별된다. 이 강좌는 부르디외의 텍스트를 함께 읽으면서 상징폭력론과 계급론을 심도있게 공부해보고자 한다.


(부르디외의 전기적 정보와 사회학적 기본 개념들에 대한 해설에 별도의 시간을 할애하기보다는 주차별 강의주제 안에서 주요 개념들을 이해하는데 주력할 생각입니다. 상세한 용어해설은 <성찰적 사회학으로의 초대>에 부록으로 실려있는, 역자 이상길의 "부르디외 사회학의 주요 개념"을, 전기적 정보와 입문적 지식 이상의 해설은 이상길의 <아틀라스의 발: 포스트식민상황에서 부르디외 읽기>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아울러 주요 텍스트인 <실천이성>, <언어와 상징권력>, <구별짓기>, <성찰적 사회학으로의 초대>, <파스칼적 명상>은 개별적으로 구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절판된 <실천이성>과 <언어와 상징권력>은 해당 강독범위에 한하여 복사물이나 파일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상징자본과 사회계급"(이상길 번역)은 PDF 파일이나 복사물로 나눠드리겠습니다. 간혹 참고논문을 제공해 드릴 수도 있습니다.)   



주차별 강의내용(10강)


1강(1/11) 계급론의 지형도와 관계적 사유

  첫 시간에는 부르디외 계급사회학의 지적 자원과 차별성을 이해하기 위해 맑스와 베버 등의 계급/계층론을 개괄하고 “관계적인 것이 현실적인 것"이라는 부르디외의 전제로부터 사회공간 및 장, 그리고 계급문제에 대한 메타이론(방법론)을 개관한다. 첫 강의에서는 부르디외의 계급분석모델이 계급 변동의 구조적 기준점을 특징짓는 어떠한 본질적인 분할선도 전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전통적 계급분석과 구별된다는 점이 강조될 것이다.  

▷함께 읽을 책: <실천이성> 1장 사회적 공간과 상징적 공간


2강(1/18)  사회공간과 계급의 기원

  부르디외는 맑스주의 계급론을 사회공간론으로 재구성한다. 이 강의에서는 부르디외를 따라, '종이 위의 계급'과 '동원된 계급', 그리고 '표상과 의지로서의 계급'을 비판하면서 계급분석에 대한 '이론효과'를 넘어 '현실의 계급'을 '종이 위'에서와 정치에서 성찰적으로 구성하고 호출해 낼 것인가를 고민해본다.  

▷함께 읽을 책: <언어와 상징권력> 3부 5장 사회공간과 계급의 기원



1월 25일(토) 설날 휴강


3강(2/1) 상징폭력과 실천의 일반경제

  상징폭력 개념은 비판적 계급사회학의 핵심이다. 즉 계급은 상징폭력의 기제와 실천을 통해 재생산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이 강의에서는 '상징자본의 경제', '반경제적 경제'를 이해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함께 읽을 책: <실천이성> 6장 상징적 자산의 경제

 

4강(2/8) 국가와 가족을 통한 계급재생산

  부르디외에 따르면 국가는 상징폭력의 독점기관이고 가족은 사회적 재생산의 장소이다. 이 강의에서는 국가와 정치의 장, 그리고 가족을 통한 계급재생산의 문제를 생각해보자.

▷함께 읽을 책: <실천이성> 4장 국가의 정신들, 관료 장의 생성과 구조(부록: 가족정신)  


5강(2/15) 사회공간과 그 변형

  부르디외는 구체적인 경험연구에서 사회공간과 계급을 실제로 어떻게 구축하는가? 부르디외는 계급분석이 경제적인 차원과 상징적인 차원 모두를 가진다고 주장하면서 선험적으로 계급의 경계를 정하는 실체론적 계급론과 즉각성에 함몰된 계급론을 기각한다. 또 그는 영미권 계급분석에서 많이 사용하는 실증주의 방법론(특히 다변량 분석)에 의존하지 않았다. 하지만 동시에 그는 질적 방법에도 의존하지 않는다. 이 강의에서는 구체적인 변수들을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경험자료와 이론을 끊임없이 상호 참조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연구프로그램'으로서 부르디외식 계급분석의 장점을 이해할 것이다.  

▷함께 읽을 책<구별짓기>(상) 2장 사회공간과 그 변형 


6강(2/22) 계급, 도덕, 정치

  이 강의에서는 계급 아비투스와 정치장에서의 의견, 여론, 선택의 문제를 다룬다. 정치적 의견과 선택이 어떻게 구성되며 이 과정에서 문화와 도덕이 어떠한 문제적 지위를 갖는지, 또 그러한 문제적 지위는 어떤 계급에 의해 전유되는지를 생각해 볼 것이다. 

▷함께 읽을 책: <구별짓기>(하) 8장 문화와 정치 


7강(2/29) 분류투쟁과 계급투쟁

  분류도식과 분류체계는 계급 간에 결정되는 계급투쟁의 산물이자 계급(스스로)을 동원(못)하는 힘이다. 여기에서 사회학은 사회공간이 분할되는 원리에 대한 투쟁에 개입하는 또다른 분류체계이다. 이 강의에서는 부르디외 계급사회학을 단지 분류체계에 대한 묘사나 문화취향 분석으로 환원하는 해석을 비판하고, '구별짓기'의 원리를 정리한다.

▷함께 읽을 책: <구별짓기>(결론계급과 분류

; 보조 텍스트 <언어와 상징권력> "'민중적'이라고 하셨나요?"

 

8강(3/7) 상징자본과 사회계급

▷부르디외의 계급론은 '정당화된 계급'이며 상징자본에 의해 결정된다. 그리고 이는 장 내의 차별적 표지에 의해 인식된다. 지금까지 논의의 결론을 통해 우리는 부르디외의 계급사회학이 정신적 구성물을 구체적인 사회적 실재로 전환하는 '집단형성의 정치학', '사회-상징적 연금술'이며 궁극적으로 '지배의 사회/정치학'임을 알게 될 것이다.  

▷함께 읽을 논문: “상징자본과 사회계급”(이상길 번역)

; 보조 텍스트: 로익 바캉 "상징권력과 집단 형성: 피에르 부르디외의 계급 문제 재구성에 관하여"(이상길, 배세진 공역) 


9강(3/14) 계급 아비투스와 사회학적 인간론

  이 강의에서는 정치적 투쟁의 장에서 계급 아비투스의 형성 기제를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부르디외 사회학의 인간론을 살펴본다. 

▷함께 읽을 책: <파스칼적 명상> 4장 육체를 통한 인식, 5장 상징폭력과 정치투쟁  

 

10강(3/21) 이중적 상징투쟁과 순수성의 정치

  사회학의 정치성에 대한 질문과 성찰로 본 강좌를 총정리한다. 마지막 강의에서는 부르디외에 대한 한국 수용(실천적 지식인 또는 사회참여지식인 담론)을 비판하고 부르디외의 사회학(자)적인-동시에 정치적인 실천을 "이중적 상징투쟁과 순수성의 정치" 전략으로 규정할 것이다.

▷함께 읽을 책: <성찰적 사회학으로의 초대> 3부 성찰적 사회학의 실천

; 보조 텍스트: 김현준, 김동일 "부르디외의 성찰적 사회학과 순수성의 정치"  

 


  


강사소개 

김현준 (서교인문사회연구실 연구원. 사회학 연구자. 다년간 대학 안팎에서 현대사회이론, 문화이론, 사회과학철학 및 방법론, 문화/종교사회학 등을 강의했으며, 부르디외를 활용하여 사회 및 정치, 종교현상을 설명하는 논문들을 썼다. 극우정치와 혐오동학을 연구하고 있다. 계간 <문화/과학> 편집위원(3기)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강좌정보

일시: 2020년 1월 11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후 3시(10강) (1월 25일 휴강) 

장소서교인문사회연구실 강당(마포구 잔다리로 60. 합정역 2번 출구 부근, 중화요리 '시향' 건물, 엘리베이터가 없는 건물 3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원: 20

회비: 20만원

입금계좌3333-07-4776628 카카오뱅크(정우준)

*강의 시작 후 회비 환불이 어렵습니다. 서교인문사회연구실 프로그램 회비는 연구자들의 재생산과 연구실 유지에 사용됩니다. 함께 공부하는 분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수강신청 >>> https://forms.gle/WdxaUFdPqJQdbaiq8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