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보기
제목[서교연공개특별세미나] 신학정치론의 공화주의적 관점에서 본 성서해석의 정치성과 엘리트와 대중의 관계문제2017-09-13 17:44:10
작성자

서교인문사회연구실 공개 특별 세미나

 

"<신학정치론>의 공화주의적 관점에서 본 성서해석의 정치성과 엘리트와 대중의 관계문제"


     


 


스피노자의 <신학정치론>은 매우 흥미로운 텍스트입니다. 

국가의 진정한 토대를 인민/대중들이라고 규정하면서도 인민/대중들로의 복귀가 얼마나 위험한가를 경고하는 이 역설적인 책은 

인민으로부터 유리된 권력의 물리학적인 지속 불가능성과 정념에 휩싸인 대중들의 통치불가능성,

즉 대중들을 통치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대중들이 스스로를 통치할 수 없다는 이중적 의미의 통치불가능성 사이로 난 좁은 길을 모색합니다.

그러한 모색의 과정에서 스피노자는 성서를 다시 읽고, 종교를 새로이 사고합니다. 

그리고 오늘날 대한민국의 상황에서도 대중들과 엘리트 사이의 정치라는 스피노자의 질문은 여전히 현재적입니다.

 

서교인문사회연구실은 이러한 질문을 가지고 현재 독일에서 스피노자의 정치철학과 종교사상으로 학위를 준비 중인 김강기명 선생을 모셔서 특별 공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을 초청합니다.


*본 세미나에 원할한 참여를 위하여 스피노자의 <신학정치론>, 그 중에서도 특히 7장과 12장을 읽어오시면 좋습니다.

*참가비는 없습니다.

*신청은 아래 링크에서 해주셔야 합니다. (자리가 협소한 관계로 신청은 선착순 25명으로 제한합니다.)

 

발표자 : 김강기명 


연구집단 KAIROS 회원이며 현재 독일 베를린 자유 대학교 철학과 박사과정에서 스피노자의 철학을 박사학위를 준비중이다.

유학 전에는 신학을 공부하면서 스피노자의 신학과 철학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해왔다.

옮김 책으로는 미하일 하인리히의 <새로운 자본론읽기>가 있다.

 

  
 



일시 : 2017년 9월 19일 화요일 오후 7시

장소 : 서교인문사회연구실

자리가 협소한 관계로 참여인원을 25명으로 한정합니다.  




신청은 여기에서^^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