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보기제목1주차 쪽글입니다!2018-10-05 16:15:40작성자규식첨부파일Response paper 1(규식).docx (20KB)Response paper 1 - 규식 ‘우리는 가장 심오하며 어쩌면 가장 급진적인 정치학은 바로 우리 정체성에서 나온다고 믿는다. 다른 누군가가 받는 억압을 없애려 할 때 나오는 것이 아니다.’ (p.153, 『페미니즘 선언』) 위 문장으로 대표될 수 있는 <흑인 페미니스트 선언문>의, 정체성 정치학의 급진성에 대한 강조는 내게 페미니즘 이론을 한다는 것의 의미가 무엇이고, 나는 왜 페미니즘 이론을 하는지 등의 질문들에 관한 대답을 더 이상 미룰 수 없게끔 했다. 이에 그 대답을 본고에 정리해보고자 한다. (‘페미니즘 이론을 한다는 것’ 자체도 매우 논쟁적인 표현이나, 본고에서는 아주 단순하게 ‘페미니즘 이론’은 전방위적 해방 담론의 하나로, ‘한다는 것’은 ‘공부-토론-글쓰기와 같은 학문적 작업을 한다’의 뜻 정도로 사용하겠다.) ‘왜 하는가’와 관련된 질문을 받았을 때 쓰던 답들은 경험적으로 다음의 세 가지로 크게 엮인다. I) 정위(定位) 시도: 페미니즘이라는 거대한 사상사적 흐름 앞에서 내가 취할 위치, 자세를 결정하기 위해서이다. II) 자기 검열: 여성(을 비롯한 소수자) 혐오에 무비판적이었음을 페미니즘을 통해 깨달았고, 자신과 타인에게 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기 위해서이다. III) 학적 유희: 페미니즘 이론의 정합성, 체계성, 설명력 등이 매우 흥미롭다. 하지만 예의 ‘원인’들로 페미니즘 이론을 하는 이유를 온전히 설명할 수는 없다. 애초에 ‘왜’에 대한 온전한 설명은 불가능하다. 예의 ‘이유 찾기’는 결국 내 행위를 촉발한 근거에 관한 설명을 요구하는 것이다. 행위 근거의 정당화 작업으로서의 이러한 ‘이유 찾기’는 행위 이전의 ‘나’를 가정/규정하게끔 한다. 그런데 이 작업은 회고적인 것만큼이나 인위적이며, 어떤 계기에 대한 불확실한 특정과 해석 혹은 복합성/연속성에 대한 부분적인 포착만을 허용한다. ‘이유 찾기’는 (행위 이전) 정체성 확립 욕구의 발로로, 찾을 수 없는 답을 가정한다. 그러므로 ‘페미니즘 이론을 한다는 것’에서 ‘왜’는 ‘왜 하게 되었는가’가 아니라, ‘내 행위를 지금, 스스로, 어떻게 의미화하는가’로 이해돼야 한다. 해방 담론으로서의 페미니즘과 그 이론을 하는 데 나는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나는 온갖 기득권적 요소를 가졌다. 신자유주의와 가부장적 질서에서 오는 것을 제외하고 내 고통이 사회적 (구조적) 차원의 것으로 해석될 여지는 많지 않다. 나아가 이들은 나를 뿌리까지 흔들며 고통스럽게 하는, 치유 받아야만 하는 고통조차도 아니다. 그렇다면 내게 해방은 어디에 있는가? 나는 나의 해방을 바라는가/바랄 수 있는가? 해방과 현실 사이에 타협 가능한 지점들이 전무한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내가 해방 담론으로서의 페미니즘을, 이론을 하는 방식으로 전유하는 것은 타인의 해방을 위함일 텐데, ‘나’는 진정으로 ‘타인’의 해방을 위할 수 있는가? 타자화된 해방과 나를 연결할 내면화(혹은 동일시) 기제가 필요한 것은 아닌가? 그러나 타자화된 해방의 형태로 해방은 이미 내 안에 들어와 있다. 내면화를 필요로 한다는 말로서 내면화되어 있다. ‘진정으로’ 타인의 해방을 위한다는 말에는, 나와 관련되지 않은 일에 나는 전적(全的)일 수 없다는 가정이 있다. 그러나 해방으로의 도정은 동기부여의 문제(나와의 관련성에 비례하는)가 아니다. 동기부여의 문제는 앞서 언급한 ‘왜 하게 되었는가’ 쪽에 있다. 해방 담론으로서의 페미니즘까지 도착하는 길은 모두 다르나 일단 (이론 등의) 페미니즘적 실천/해방적 실천을 시작했다면 그 시작은 등질적이며, 그러한 움직임은 해방에의 기여로서 이미 ‘진정하다’. 해방에의 기여, 소위 ‘진정성’으로 매우 거칠게 소묘되는 것, ‘혁명적인 역할을 맡을(로빈 모건, 『자매애는 강하다』)’ 가능성은 그 곳에서부터 이미 성립한다. 따라서 페미니즘 이론을 하는 것은 내게도 해방적 전진(혹은 이바지)으로 추구될 수 있으며, 이는 ‘이론을 하는 것’ 이전의 ‘나’에 대한 규정과는 별도로 가능하다. 정체성 확립 욕구는 끊임없이 행위의 계기와 동기, 정당성, 토대를 찾으려 하지만 해방적 이론-실천의 현장에서 그것은 부차적이다. 현장에 진입하는 순간 페미니스트 실천, 정치학, 변혁, 해방은 당당하게 추구될 수 있다. 나는 다만 행위함으로써 앞으로의 나를 구성할 수 있으며, 페미니즘 이론을 한다는 것과 그 의미 역시 나의 (일면 페미니즘과 대립적인) 정체성과 별개로 충분히 구해질 수 있다.태그 목록답변 댓글 [0] 댓글작성자(*)비밀번호(*)자동등록방지(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내용(*) 댓글 등록 더보기이전세미나 1주차 쪽글jj2018-10-05-1주차 쪽글입니다!규식2018-10-05다음첫째주 쪽글 김서니2018-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