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보기
제목필독&10시간열공필] 2주차 쪽글 피드백2019-04-09 15:03:12
작성자
첨부파일페미학교시즌2 2주차쪽글피드백.pdf (2.33MB)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도강사 박미선, 이호연입니다. 이호연 선생님과 의논한 후, 제가 대표로 이 포스팅과 피드백 올립니다.

첨부파일의 피드백은 시즌2 참여자 모두의 각자 글쓰기 훈련을 위한 피드백이오니,

무작위 선별한 샘플로 뽑힌 쪽글러 세 분께서는 저의 피드백을 개인적 비난이나 공격으로 받아들이지 않기를 다시 한번 곡진한 말씀 올립니다.


시즌2 참여자 모두에게 다음을 강력히 권합니다.

우리 페미니즘이론학교는 주 1회 2시간 (30분)의 세미나를 위해서

참여자 각자가 5시간 이상의 토론 텍스트 꼼꼼히 읽기,

꼼꼼히 읽기 후 5시간 이상의 쪽글쓰기 훈련을 하도록 세미나와 강의를 설계하였습니다.

(즉 매주 10시간 이상 [금요일 저녁 세미나 2시간 제외] 본인 스스로 강도높은 지적 집중과 훈련을 하도록 설계했습니다.

그래야 세미나 2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즌2에서 총 최소한 30쪽 이상의 글을 쓰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쪽글은 정확히 읽기, 논리적 비판적 사유 훈련, 및 세미나에서 공적 토론도 미리 준비시키는 4중의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쪽글은 최소한 5시간 이상 시간과 최고 수준에 달한 지적 능력과 의식의 집중을 요구합니다.

그러므로 쪽글 쓰는 날은 끼니도 잘 챙기도 30분 이상 운동도 하시어 몸 상태를 최고의 컨디션으로 만들고 난 후에

쪽글을 쓰도록 하십시오.


1주차에 쪽글 지침을 드렸습니다.

글쓰기란 본디 직접 쓰면서 글을 수정하고 다시 쓰고, 새로 또 써보면서 느는 지적능력입니다.

글쓰기는 인간이 지닌 지적 능력 중에서 최고 수준의 지적 집중과 지적 능력을 사용해야 가능한 영역입니다.

그래서 의식적인 훈련의 반복반복반복반복반복 또 반복 백번 반복을 통해서만 향상되는 스킬(반복훈련을 통한 숙련상태)입니다.

1주차에 쪽글 지침을 드린 것은, 직접 훈련을 통해서만 늘어나는 글쓰기 스킬의 성격 때문에,

여러분 각자가 쪽글 지침을 유심히 파악하고,

그것에 따라 해당 텍스트에서 딱 하나의 초점만 선택하여

그 초점에 따라 일관된 글을 전개하는 훈련을 하라고 드린 것입니다.


2주차 쪽글은 전반적으로 첫 주 첫 쪽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긴장이 풀리고 막 쓴 글이라는 총평을 드려야 하는 상황에 아쉬운 마음 먼저 전합니다.

첨부파일로 올리는 쪽글 원문과 피드백을 유심히 관찰하시고 10번 원문과 피드백을 읽으면서,

이번 주 쪽글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주 토론 텍스트가 상대적으로 어려워서 반복읽기에 10시간, 쪽글쓰기에 5시간 이상 할애하셔야 합니다.

게다가, 쪽글 피드백 연구도 2시간 이상은 하셔야 할 것입니다.


제 시간의 제약이 있고, 또 샘플을 백 개 준다고 여러분의 글쓰기 스킬이 느는 것도 아니니,

샘플은 3개로 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무엇보다, 샘플에 포함되지는 않았으나,

우에노 책 후반부를, 쪽글 지침에 따라, 장별로 자세하게 요약하려고 노력한 글들(슈아, 명석),

그리고 3개의 인용문을 중심으로 우에노의 논의 핵심을 짚어내려고 한 글(김서니)도 매우 훌륭한 쪽글임도 칭찬하며 말씀드립니다.


3주차 향상된 쪽글 기대하겠습니다.

제가 4주차에 여러분을 만날 때에는 여러분 각자가 쪽글쓰기의 고통과 고통에 동반되는 쾌락과 기쁨도 누린 후에 저를 만나게 되기를 바랍니다.

페미니즘이론학교의 글쓰기 수퍼고통울트라수퍼쾌락 훈련을 계속됩니다.

즐겁게 하시기를 바랍니다.

박미선드림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